경기도교육청, 지역 기반으로 교원연수체제 혁신

교원 연수 접근 편의성과 다양한 연수 제공 길 열어

고경숙기자 | 기사입력 2021/07/28 [08:10]

경기도교육청, 지역 기반으로 교원연수체제 혁신

교원 연수 접근 편의성과 다양한 연수 제공 길 열어

고경숙기자 | 입력 : 2021/07/28 [08:10]

<경기> 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도내 교원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교원연수체제를 혁신한다고 28일 밝혔다.

 

교원연수체제 혁신은 지역 기반으로 교원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기반 거점연수원 운영, ▲연수기관 발굴ㆍ확장, ▲지역 기반 협의체 운영이 골자다.

 

지금까지 기관마다 각각 연수를 운영함에 따라 도내 교원들이 희망하는 연수를 듣기 위해서는 해당 기관으로 이동해야 하고, 지역별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연수를 지역 인근에서 수강하기 어려웠다.

 

이에 도교육청은 경기도교육연수원을 비롯해 6개 연수원을 거점연수원으로 운영하고, 연수원별로 인근 4~5개 교육지원청과 협업해 지역 교원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운영과 현장으로 찾아가는 맞춤연수 지원을 담당하도록 개편한다.

 

이번 연수체제 혁신에 따라 ‘2022 교장 자격연수’도 5개 거점연수원을 운영해 연수대상자의 접근 편의성을 높이고 연수 효율성과 효과성을 확보할 예정이며, 균등한 연수질을 확보하기 위해 중심 연수원이 공동연수과정 표준안을 설계해 프로그램과 강사 인력풀을 다른 기관과 공유한다.

 

또, 도교육청은 현장 요구를 반영하는 연수를 운영하기 위해 지역 대학, 기업, 연구소 등을 외부 연수기관으로 발굴ㆍ확장한다. 최근 현장에서 고교학점제를 대비한 소수 선택과목, 진로, 학습코칭 분야에 교원역량 강화 목소리가 높은 데에 따른 조치다.

 

도교육청은 외부 연수기관과 업무협약을 추진하고 이 기관들과 거점연수원, 교육지원청이 연수 기획 단계부터 협업하는 협의체를 운영해 9월부터 지역 기반 교원연수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고효순 교원역량개발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변화한 교육환경을 반영해 교원연수체제도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할 때”라면서 “선생님들이 필요한 역량을 높이기 위해 가까운 곳에서 쉽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 기관들과 적극 협력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성남시 “내가 만드는” 여성 일자리 아이디어 공모
1/1